티스토리 뷰

신용점수 궁금할 때 조회해 보시나요?  혹시라도 신용점수 깎일까 봐 꼭 필요한 경우 아니면 조회를 안 해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점수 보는법과 신용점수 무료조회서비스, 단기에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신용점수 보는 방법

     

     

    신용등급표
    신용점수표


    신용점수는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점수를  1점 ~ 1,000점까지 숫자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기존엔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신용등급제였으나,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습니다. 신용점수제로 하면서 개인신용을 세분화해서 평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 등급제였을 땐 신용에 별차이가 없는데도 신용등급 차이로 대출이 거부되는 경우가 있어서 신용점수제로 바뀌게 된 이유도 있습니다. 

    ① 1 ~ 2 등급 (최우량등급) 오랜 신용거래 경력 인정, 우량한 신용거래 실적 보유
    ② 3 ~ 4 등급 (우량등급) 신용거래 실적이 왕성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우량한 거래 지속
    ③ 5 ~ 6 등급 (일반등급) 저신용 업체와의 거래가 있는 고객 / 단기연체 경력 있음
    ④ 7 ~ 8 등급 (주의등급) 저신용 업체와의 거래가 많고 , 단기연체 경험으로 신용도하락이 예상됨
    ⑤ 9 ~ 10 등급 (위험등급) 연체경험이 많고 개인파산/개인회생/신용불량자에 해당

     

    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나이스 지킴이 신용평가점수 : 680점 이상 , 올크레디트(KCB) 576점 이상 기준이지만,  평균적으로 6등급 이상이 되야 발급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신용이란 돈을 빌려서 얼마나 잘 갚고 있는가에 대한 점수이며, 신용점수를 올리는 이유는 결국엔 더 나은 조건의 대출을 받기 위함입니다. 1~2등급일수록 대출을 받기가 유리하고, 9~10급에 가까울수록 위험등급이라 대출받기가 어렵습니다. 

     

     

    2. 신용점수는 어디서 확인할까?

     


    신용점수는  나이스지킴이, 올크레딧 2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두 곳이 아니더라도 내가 사용하는 카드사 앱을 통해서나 토스나 카카오페이 등 다른 플랫폼에서도 신용점수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의 신용 거래내역을 확인하여 신용점수를 주게 되는데, 나이스지킴이와 올크레디트 두 곳의  신용평가 기관은  신용평가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평가점수가 각각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3. 불이익 없이 무료로 신용점수 조회하기

     

     

     

    신용정보를 자주 조회한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내려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신용점수를 확인해 꾸준히 관리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조회해 주는 게 좋습니다.  올크레디트에서 무료로 연간 3회까지 비회원이어도 신용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올크레디트 ▶ 신용점수 무료로 조회하기

     

    신용점수 무료 조회하기

     

     

    4. 신용점수 단기에 올리는 방법(Q&A모음)

     

     

    신용점수 빨리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자주 묻는 질문만 모아봤습니다. 


    1. 프로모션으로 카드발급 많이 하면 신용점수 영향이 있나요?

     

    ▶ 평균 카드 발급 수량이 개인당 2.5개라고 합니다. 요즘은 카드사들이 신규가입유치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카드 발급이 많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진 않습니다. 카드발급 개수와 점수는 무관하다고 보면 됩니다. 

     

    2. 카드는 오래 쓰는 게 신용점수에 좋다.

     

    ▶ 휴면카드 해지 시에는  신용점수 영향은 없으나. 오랜 기간 연체 없이 사용하던 카드를 해지하면 영향을 줄 수있습니다. 



    3.  소액 연체는 괜찮다?

     

    어떤 연체든 신용점수를 낮추는 요인이 됩니다. 대출이나 이자, 카드대금, 공과금, 통신비 납부, 현금서비스 등을 연체하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4. 신용카드 한도 어느 정도 사용하는가?

     

    신용카드의 최대한도에서 적정사용금액은 50% 이내이면 좋습니다. 여기서 20~30% 이내로 사용하면 더욱더 좋은데요. 그러다 보니 신용카드 한도를 최대로 발급받되, 거기서 20~30%만 사용하는 방법으로 하면 좋습니다.  신용카드도 다음 달에 갚아야 하는 빚으로 보기 때문에 아무래도 100% 한도를 다 사용하게 되면 빚이 많다는 의미고, 혹시 제때 못 갚아 연체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0~30%만 쓸 경우 이 정도만 써도 생활이 되는 사람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체크카드도 활용해서 신용점수 올리자

     

    ①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넘게 꾸준히 사용.

     

    ② 체크카드 연말 소득공제는 전체 소득의  25% 초과분에 대해서 30%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③ 후불 교통카드(체크카드)도  결제대금 밀리면 연체로 기록되니 유의하자.

     

     

    6.  신용카드를 현명하게 쓰자

    ①  할부사용을 줄이자

    ② 오래된 카드는 해지하지 말고 사용하자

    ③ 한도를 높이되 20~30% 안에서 사용하자.

    ④ 연체 없이 사용하는 게 우선 입금일 이전에 결제하면 점수상승(즉시결제)

    ⑤ 결제일 되기 전에  선결제하면 점수가 상승한다. 

    ⑥  한 가지 카드만 사용하면서 3개월간 소비영역 파악하자

    ⑦  그다음 고정비지출카드를 찾아 메인카드로 정하자

         고정비 : 관리비, 통신비, 대중교통비, 구독서비스 등

    ⑧ 변동비 지출은 무조건카드 또는 체크카드 사용하자

         무조건카드란 - 전월실적, 할인한도, 적립한도 무조건 가능

         변동비 : 외식, 카페, 쇼핑 등

    ⑨ 신용카드는 과소비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체크카드는 변동비로 소비내역을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하나만 고른다면?

     

    ① 신용점수 올리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추천합니다. 신용점수는 돈을 빌려서 잘 갚아나가는 기간이  길수록 올라가기 때문에 체크카드보다는 신용카드를 연체하지 않고 꾸준히 이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②  체크카드 + 신용카드를  같이 쓰면 신용점수에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신용평가사는 신용카드뿐 아니라 체크카드 이용실적도 평가에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7. 대출은 1금융권을 이용하자.

     

     

    제2금융권 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제1금융권 이용하는 경우보다 신용점수 하락폭이 더 큽니다. 대출을 이용해야한다면
    안전한 제1금융권을 이용하되 안되면 2금융권,3금융권 순서로 대출을 받습니다.

    제1금융권/제2금융권/제3금융권 종류와 차이 확실히 짚고넘어가기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 종류 및 차이

    대출을 받거나 예금이자를 비교할 때 제1금융권, 제2금융권이라는 말을 많이 하죠? 여기에 제3금융권까지 가게 되면 대출이나 예금이자가 금융권별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는 제1

    14ssuu.com

    농협은 1금융권 2금융권 어느쪽일까?

     

    농협중앙회, 단위농협 차이 및 구분방법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으신가요? 농협 같은 경우는 수도권보다는 지방 쪽에 좀 더 편중되어 있는데요. 업무상 차이가 있기 때문에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의 차이를 알아

    14ssuu.com

     

    반응형